인사말

본문 바로가기

인사말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서울대학교 곰팡이유전자원은행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곰팡이유전자원은행은 2005년 연구소재은행으로 출범하여 현재는 미래창조과학부/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곰팡이는 우리 인류생활에서 빼 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생물체군 입니다. 지구상에는 150 만 종 이상의 곰팡이가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현재 우리는 이들 중 약 5%만 알고 있습니다. 빵과 포도주를 만들어 주는가 하면 페니실린 같은 매우 유용한 항생제를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유익한 면만 있는 게 아니라 우리 인류생활에 매우 심각한 피해를 주는 병원균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식물병의 경우 80% 이상이 바로 곰팡이 병원균에 의해 발병하고 있습니다. 곰팡이유전자원은행에서는 특별히 식물에 병을 일으키는 병원성 곰팡이들에 대한 수집, 동정 및 유전학적 특성규명에 집중하고 있으며, 국내외 관련 연구자들에게 이들 곰팡이 자원을 분양하여 연구의 활성화는 물론 이들의 산업적 활용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곰팡이 병원균에 의한 식물병의 피해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매우 심각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1970년대 후반에 벼 도열병의 대 발생으로 막대한 피해를 가져왔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그 당시 막대한 피해를 가져온 곰팡이 병원균들을 보관하고 있지 못해 대 발생의 원인을 밝히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곰팡이유전자원은행에서는 많은 종류의 식물병원성 곰팡이 자원을 보유하고 있지만, 특별히 벼 도열병원균 유전자원에 특화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00 개 이상의 형질전환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20년 이상 동안 국내 각 지에서 수집된 벼 도열병원균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곰팡이유전자원은행에서는 단순히 곰팡이 자원을 수집, 동정 및 분양하는데 그치지 않고, 최근 급속히 발전하는 유전체학 연구 기법을 이용하여 보유 자원의 현대화 및 효용 가능성 극대화에 대한 연구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 곰팡이 자원들에 대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관련 연구자들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저희 곰팡이유전자원은행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곰팡이유전자원은행장    이 용 환 


 


은행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200동) M1036호 곰팡이유전자원은행
전화: 02-880-4906, 팩스: 02-886-1036, 이메일: fungi@snu.ac.kr
Copyright © GENEBANK.snu.ac.kr. All rights reserved.                   곰팡이유전자원은행